암뉴스

암뉴스

[앎으로 이기는 암]자궁경부암 예방접종하면 검진 안 받아도 될까?

관리자 2020.04.10

[앎으로 이기는 암]자궁경부암 예방접종하면 검진 안 받아도 될까?

 

자궁경부암은 자궁 경부라고 불리는 자궁 입구에서 발생하는 암이다.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예후가 비교적 좋은 암이지만 진행하면 골반 속의 림프절로 전이되거나, 자궁을 지탱하는 인대를 타고 퍼지거나,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폐 등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다. 따라서 자궁경부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 

◎ 자궁경부 이형성 상태에서 암으로 진행

자궁경부암은 정상 상태에서 바로 암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암이 되기 전 단계인 ‘이형성’ 상태에서 몇 년에 걸쳐 암으로 진행한다. 이형성 시기에는 분비물이나 출혈, 통증 등의 증상이 전혀 없다. 자궁경부암이 진행하면 ▲성교 시 출혈 ▲짙은 갈색이나 고름 같은 분비물 증가 ▲물기가 많은 분비물과 점액 배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복부, 허리가 아프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다.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바로 산부인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.




 

◎ 대부분 성관계를 통한 HPV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

자궁경부암의 원인은 대부분 인유두종바이러스(HPV: Human Papillomavirus) 감염과 관련이 있다. 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HPV는 감염되더라도 대부분 면역 체계를 통해 제거된다. 그러나 HPV가 제거되지 않고 감염이 계속되면 자궁경부암 전 단계를 거쳐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. 흡연 또한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다.


◎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맞았어도 정기 검진 받아야

자궁경부암은 예방백신이 존재하는 거의 유일한 암이다.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일부 고위험 HPV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접종하면 약 70%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. 따라서 예방백신을 접종받았다고 해도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.


[출처: 하이닥 https://www.hidoc.co.kr/healthstory/news/C0000505900 ]